컴퓨터메모리의 고장 원인과 증상 정리

반응형
    반응형

    컴퓨터메모리의 고장 원인과 증상 정리

     

    컴퓨터메모리

     

    컴퓨터메모리는 컴퓨터를 쾌적하게 사용하는 데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한 번에 여러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 할 경우 많은 메모리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메모리의 수명은 반영구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PC의 오작동 문제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의 고장이 원인에 의한 것으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메모리는 민감한 컴퓨터 부품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메모리가 고장 났을 때의 증상과 고장 전조 결함이 있는지 여부의 판별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고장 났을 때의 증상 목록

     

     1.  블루 스크린이 자주 발생

    메모리가 고장 났을 때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블루 스크린이 발생합니다. 컴퓨터 작업 중에도 갑자기 화면이 파란색이 됩니다 흰색 문자 메시지가 나타나는 블루 스크린입니다. 이 블루 스크린이 하루에 3회 이상 발생하면 메모리에 어떤 고장이 발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메모리의 고장 이외에도 메모리 끼우는 방식이 좋지 않게 느슨해 진 경우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자주 컴퓨터 전원이 꺼지는

    메모리에 결함이 있으면 자주 컴퓨터 전원이 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이 증상은 블루 스크린과 세트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우선 블루 스크린이 발생

    2. 그 후, PC의 전원이 떨어지고 다시 시작

     

     3.  다양한 장면에서 다시 시작이 발생하는

    메모리에 결함이 있는 경우, 전술 한 블루 스크린 후 재부팅은 발생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장면에서 다시 시작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아이콘 등을 클릭 한 타이밍에서 다시 시작이 발생

    · 소프트웨어 및 응용 프로그램 시작시 다시 시작이 발생

    · 컴퓨터를 시작하는 동안 재부팅을 하고 다시 부팅할 수 없다.

     

     4.  컴퓨터가 다운

    컴퓨터가 완전히 다운되어, 마우스와 키보드도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된 경우, 메모리에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복구 (초기화) 나 OS 설치에 실패

    복구 (초기화) 나 OS (Windows)를 설치하려다 실패 해 버리는 경우 메모리의 고장이 원인 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외의 PC의 전원을 켜면 오류(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 원인과 대처 방법

     

    고장 진단 방법

     

     1.  메모리를 꽂아 다시

    먼저 메모리의 고장을 의심하기 전에 메모리가 단단히 메인 보드에 끼워져 있는지 확인합시다. 메인 보드에 달아둔 메모리가 느슨하거나 해도 시작이 불안정하거나 블루 스크린이 발생하거나 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PC의 뚜껑을 열고 메인 보드에 끼워져 있는 컴퓨터메모리를 일단 분리하고 다시 "딸깍"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꽂아보세요. 증상이 개선되면 메모리가 제대로 끼워져 있지 않은 것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2.  "Memtest86"'등의 소프트웨어로 메모리 이상을 체크

    삽입 한 후에도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Memtest86"'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메모리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상이 감지 된 경우 메모리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3.  2개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2개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꽂는 매수를 1장씩하여 컴퓨터를 시작하고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하자. 만약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에서 하나만 문제가 발생하는 메모리가 있다면 결함이 있는 것은 아마도 그 메모리입니다. 수상한 메모리는 "Memtest86" 등의 소프트웨어에서 자세히 조사하는 것으로, 또한 고장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 메모리 램 데스크탑용 DDR4 8GB PC4-21300

     

     

    그래도 고장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

     

    메모리 고장 증상은 HDD등이 난잡한 경우와 증상의 쓰는 방식이 많아 상기 증상이 발생해도 메모리가 아닌 다른 부품에 결함이 있을 가능성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탈착이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스스로 원인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만약 스스로 조사해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경우 제조 및 수리 전문 업체에 의뢰도 검토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고장의 전조 현상

     

     1.  컴퓨터 부팅 속도가 느린

    컴퓨토 부팅이 이전에 비해 늦어 졌다고 느끼는 경우 메모리가 고장 전조일지도 모릅니다.

     

     2.  컴퓨터의 동작이 전체적으로 느린고 · 무겁다

    컴퓨터에서 작업 할 때의 동작이 전체적으로 느리거나 무거운 느낌의 경우 메모리가 고장 전조 가능성이 있습니다.

     

     3.  "메모리가 부족합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동안 "컴퓨터메모리가 부족합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자주 나오게 될 경우 메모리가 고장 전조의 경우가 있습니다.

     

    ▷ 컴퓨터메모리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

    컴퓨터메모리의 수명은 "반영구적"이라고 합니다. 이론상 1초에 한 번씩 데이터를 쓴다고 해도 3만년 ~ 3억 년 정도 유지하는 계산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론 값이며, 실제로는 여러 가지 이유로 메모리가 고장이 납니다.

     

    컴퓨터메모리가 고장나는 대표적인 이유

     

    물리적 충격

    메모리를 떨어뜨려 버리거나 어딘가에 부딪 치는 등 버렸을 경우 메모리는 물리적으로 고장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도한 열

    CPU나 그래픽 카드 등의 부품이 먼지 등에 의해 고온이 되어 버리면, 그 열로 메모리가 손상되어 버리는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에 에어컨 없는 환경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 메인 보드와의 궁합

    최근에는 일어나기 어렵게 되었지만 메모리와 메인 보드의 궁합이 나쁜 경우 메모리가 제대로 인식되지 않거나 컴퓨터가 고장을 일으키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메모리가 고장 나는 이유 중에서도 특히 열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컴퓨터 속을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먼지에 의해서 컴퓨터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기 쉬워지기 때문에 청소 등의 수리가 부지런 할 경우 메모리를 오래 사용하는 포인트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를 구입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컴퓨터메모리 용량 4기가, 8기가 선택에 있어 고민을 하시는데 이런 부분에 있어 어느쪽이 현명한 업그레이드가 되는지 확인해보세요. 

     

    컴퓨터메모리 용량 4기가, 8기가 선택은?

     

    #컴퓨터메모리 #메모리카드 #Memtest86 #메모리부족 #컴퓨터메모리고장

     

    컴퓨터 고장이 잦은 증상원인을 파악하는 방법

     

    컴퓨터 고장이 잦은 증상원인을 파악하는 방법이나 대책은?

    1. 노트북 컴퓨터의 고장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PC/노트북의 고장이 의심스러운 경우 크게 2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PC의 부품에 해당하는 하드웨어의 고장이거나 PC 내부에 관련된 소

    same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