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고장? 컴프레샤 확인방법 및 원인과 대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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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에어컨 고장? 컴프레샤 확인방법 및 원인과 대처법

     

    자동차 에어컨 가동에 문제가 있고 냉방, 난방 상태가 좋지 않은 등 자동차 에어컨의 고장 요인은 대부분 가스 누출이지만, 그 외의 원인도. 자동차 에어컨 고장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고장? 컴프레샤 확인방법 및 원인과 대처법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 에어컨 문제 해결

     

    차에 오랜 세월 타고 있으면, 갑자기 자동차 에어컨이 듣지 않게 되거나 바람이 시원해지지 않고, 따뜻해지지 않는 등, 고장 문제가 따르기 마련. 그래서 이번에는 자동차 에어컨이 고장인지 아닌지 판별하기 위한, 쉽게 할 수 있는 문제 해결방법을 소개합니다.

     

    자동차 에어컨 고장? 일단은 컴프레셔가 움직이는지 확인

     

    자동차 에어컨이 잘 나오지 않는다,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라고 할 때에는 먼저 에어컨의 컴프레셔가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컴프레서는 엔진에 장착이 된 보조 기기로, 팬 벨트에 의해 구동되고 있습니다. 지름 20cm 정도의 둥근 통 모양으로 전력 발전을 위한 알터네이터와 비슷하지만 가스가 드나들기 위한 2개의 굵은 배관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 이콤 프레셔가 작동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방법인데요, 평소에 유심히 자동차의 모습을 관찰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에어컨을 작동시켰을 때 엔진룸 내에서 딸깍하는 작동 소리가 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있지 않을까요? 그것이 콤프레셔가 작동을 시작하는 소리입니다. 동시에 공회전 시 엔진 회전수가 올라가는 아이돌 업 제어가 들어가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이러한 미세한 변화를 알기 어려운 경우에는 엔진룸을 열어 직접 컴프레서의 작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엔진을 끈 상태에서 컴프레서의 위치를 확인하고 벨트가 걸려 있는 컴프레서 풀리의 상태를 살펴 둡시다. 엔진이 걸려 있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벨트도 풀리도 멈춰 있는 상태입니다.

     

    에어컨은 OFF 상태에서 엔진을 가동합니다. 벨트가 회전하고 그에 맞춰 풀리도 돌기 시작하는데, 자세히 보면 풀리의 중앙부는 돌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에어컨 스위치를 ON 해보세요. 정상적인 상태라면 딸깍 하는 소리와 함께 풀리 중앙부도 돌기 시작합니다.

     

    에어컨 상태에 따라서는 컴프레서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은 그 작동을 확인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고장 원인, 컴프레서가 작동하는 경우

     

    우선 컴프레서가 작동하고 있는 경우입니다만, 이 경우 에어컨 시스템은 일단 작동하고 있으며 충분한 양인지는 몰라도 가스도 최소한의 양은 남아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사이트 글라스(시스템 내의 가스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창문)가 있는 자동차에서는, 그 안의 모습을 봐주세요.

     

    액체가 흐르고 가끔 기포가 보이는 상태라면 일단 가스양은 충분히 됩니다. 이 상태에서 냉기가 나오지 않는다고 하면 시스템 내에 막힘 등이 발생하여 내부 압력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용 게이지를 사용하여 가스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에어컨 시스템의 온도 조절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고, 난방이 섞여 있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간에, 전문가에 의한 진단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으로 사이트 글라스 내에는 흰 거품 같은 것 밖에 보이지 않는 경우인데, 이 경우 가스 양이 부족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우선 가스가 새고 있는 장소를 찾고, 그 대책을 세운 후에 가스를 충전하면 에어컨은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컴프레서가 작동해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가능성으로는 액체만이 흐르고 있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스가 너무 많은 것이 그 원인입니다. 가스가 너무 많은 경우에는 시스템 내의 압력이 너무 올라가고 보호 기능이 작용하여 컴프레서가 작동해도 즉시 차단되어 버려 결과적으로 에어컨이 작동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가스압을 점검하고 너무 많은 것 같으면 적정한 양까지 가스를 줄이는 등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사이트 글라스에 의한 가스 확인이라는 방법은 어디까지나 기준이며, 차종이나 사용하고 있는 가스의 종류 등에 따라서도 그 상태는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만을 기준으로 가스 양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너무 믿어서는 안 된다는 이유 때문인지 최근 자동차에는 사이트 글라스가 붙어 있지 않은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고장 원인, 컴프레서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컴프레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당연히 에어컨은 작동하지 않고 냉기는 전혀 나오지 않습니다. 컴프레서가 작동하지 않는 원인은 가스 양이 너무 적은 것이 제일로 많다고 생각됩니다. 정비방법으로는 컴프레션 게이지를 접속하여 시스템 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방법을 들 수 있는데, 기계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적은 경우에는 일단 가스를 충전하여 컴프레서가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조금 거친 방법도 있습니다.

     

    가스 충전으로 컴프레서가 작동한다는 것은 일단 시스템적으로는 문제가 없고 단순한 가스 누출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스 누출의 위치를 특정하고 대책을 실시함으로써 향후 트러블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스가 들어 있는데, 컴프레셔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는 조금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전에 컴프레서에서 이음이 나오거나 하는 징조가 있는 경우에는 컴프레서의 메커니즘적인 문제가 의심됩니다. 또한 전술한 풀리와 컴프레서를 접속하는 전자 클러치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컴프레서의 수리나 교환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제조사나 전문가에게 진단을 의뢰하십시오.

     

    또한 전기적인 문제로 인해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송풍을 실시하는 팬이 고장이거나 휴즈가 끊어졌을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에어컨 제어라는 것은 실로 다양한 센서에 의해 체크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센서류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그 경우도 경험이 있는 프로에게 점검 정비를 의뢰해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에어컨 문제의 원인이라고 하는 것은 정말 매우 다양한 것입니다. 그 때문에, 아마추어 판단으로는 통용되지 않는 부분도 많이 있으므로, 간이적인 트러블 문제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경우는, 솔직하게 프로에 점검을 의뢰하는 편이 결과적으로 빠르고, 저렴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겠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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