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걸이에어컨 물떨어짐 원인과 해결방법 찾기

반응형
    반응형

    지인이 최근 대구 옥포지구 쪽에 오픈한 샤브 식당 어린이 놀이방에 설치된 하이얼 벽걸이 에어컨이다. 서두부터 왠? 벽걸이 에어컨이냐고요.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바로 벽걸이 에어컨에서 발생한 물샘 현상이다. 에어컨 작동 후 5~10 분가 지나면 어김없이 물이 떨어진다. 

    얼마 전 에어컨 작동이 안 된다고 해서 가서 고쳐주었는데... 알고 보니 사용되는 만능리모컨 문제였다. 

     

    에어컨 리모컨 고장? 에어컨 만능리모컨 PT-2030 사용(설정) 방법

     

    에어컨 리모컨 고장? 에어컨 만능리모컨 PT-2030 사용(설정) 방법

    주말에 일이 있어 최근 오픈한 대구 샤브향 옥포점에 왔습니다. 들어서자마자 필자에게 에어컨이 안된다고 봐달라고 하는데... 전 에어컨 수리기사가 아닙니다. 2021.03.04 - [음식/맛집이야기] - [

    samemind.tistory.com

     

    에어컨 고장 3가지 원인과 증상, 대응법

     

    에어컨 고장 3가지 원인과 증상, 대응법

    에어컨 고장 3가지 원인과 증상, 대응법 매년 뉴스에서는 "~ 년만의 폭염 '등으로 방송되면서 고민되는 여름 더위. 해마다 더워지고 있다는 생각 마저 드네요. 그런 우리를 도와주는 것이 에어

    samemind.tistory.com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지는 양이 엄청나다. 아이들이 놀이방에서 놀다 "아저씨~ 에어컨 홍수 났어요~" 말에 확인을 해보니 아래의 사진처럼 에어컨에서 물이 떨어지고 있었다고 한다. 

     

    일단 에어컨 작동을 정지하고 주변을 살쳐본다. 벽지 곰팡이는 물 때문에 생긴 것은 아니다. 

    물이 새는 곳을 찾고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하지만 물이 정확한 게 어느 곳에서 흘러나오는지 알 수가 없다. 다시 에어컨 작동을 하니 에어컨 중앙 부분 호스가 보이는 곳에서 물이 떨어지고 있었다.

    누구나 에어컨을 사용하다보면 느닷없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이런 문제는 필자 역시 처음이라 난감하다. 일단 벽걸이 에어컨부터 분리해본다. 

    분리 후 외부로 빠져나가는 물 호스가 절연테이프로 마감되어 있다. 절연테이프로 물 호스와 에어컨 물 호스와 연결 후 마감한 것이다. ㅠㅠ

    호스의 굵기부터 다르다. 위 사진의 호스는 에어컨에 달려있는 물 호스이다. 외부로 나가는 물 호스 굵기는 더 가늘다. 

    다이소에서 구입한 물호스 조임 밸브로 마감을 해본다. 작동 후 정상으로 배수가 되는 듯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 에어컨에서 물이 샌다. ㅠㅠ

     


     

     

    다음날 다시 방문해서 재작업을 실시한다. 이번에는 설비 집에서 구입한 물샘방지 테이프를 별도로 구입했다. 구입 금액은 4천 원이다. 

    물샘방지 테이프

    결과는 폭망이다. 꼼꼼하게 마감하면서 감아주었지만 여전히 벽걸이에어컨에선 물이 새고 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아 검색에 돌입한다.

    벽걸이 에어컨 물 떨어짐 원인들

    에어컨 기사님들이 말하는 벽걸이 에어컨 물 떨어짐 원인들을 정리해보자!

     

    설치된 벽걸이에어컨의 좌우 수평이 안 맞을 때, 냉기가 부족할 때, 물배관 호스 안쪽이 막혔을 때, 벽걸이 에어컨 물받이(드레인) 막혔을 때가 대표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문제들이라고 한다. 

     

    우선 좌우수평을 잘 맞고,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걸 볼 때 냉기는 있어 보이고, 그럼 물배관이 막혀있거나 드레인 문제 거나 둘 중 하나로 좁혀졌는데... 주말에 벽걸이 에어컨을 정말 분해하여 원인을 찾아보기로 한다. 

     

    사실 벽걸이에어컨 누수는 이보다 더 많은 원인들이 있다고 하지만 위 내용의 문제 말고는 소비자가 별도로 할 수 있는 작업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좁혀진 원인들을 해결하고도 물이 샌다면 하이얼 서비스센터에 연락을 하는 방향으로 해야겠다. 

     

    오늘은 이것으로 벽걸이 에어컨 물 떨이 짐 원인들을 알아보았다. 아직 해결은 못했지만 이번 기회로 벽걸이 에어컨 원리를 좀 공부한듯하다.

     

    #벽걸이에어컨청소 #에어컨누구 #벽걸이에어컨물떨어짐 #에어컨물샘 #하이얼벽걸이에어컨

     

    [정보/생활정보&팁] - 에어컨 전기요금을 반액으로 하는 절약 기술 정리

     

    에어컨 전기요금을 반액으로 하는 절약 기술 정리

    에어컨 전기요금을 반액으로 하는 절약 기술 정리 #에어콘전기요금 #에어콘전기세 #여름전기요금아끼는법 #전기요금누진세 에어컨은 전기 요금이 높은 가전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사용

    same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