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온도계 램프가 점멸 점등! 원인과 대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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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를 운전하고 있는데 갑자기 냉각수 온도 이상을 알리는 온도계 램프가 점멸·점등되면… 수온계가 이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차를 주행하는 중에 과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갑작스러운 일이기 때문에 당황해서 패닉 상태에 빠져 버리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요?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는 이상은 어떤 문제에도 냉정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지만 빈번히 발생하지 않는 트러블이므로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했을 경우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거기서, 차의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한 원인과 대처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차의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 원인

    자동차의 스피드&RPM 미터 등이 있는 곳에 표시되는 적색의 수온계(H) 이상인 경고등이 있습니다. 엔진에서 냉각 관계의 문제가 있으면, 주행 중에 이 수온계(H) 램프가 점멸하여 냉각 수온에 이상이 있음을 운전자에게 알려 줍니다.

    엔진의 고열을 냉각 장치가 냉각수를 순환시켜 엔진이 일정 온도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하고 있는데, 이 냉각 장치와 냉각수에 이상이 발생하면 엔진 냉각이 잘 되지 않아 과열 상태가 됩니다.

    수온계(H) 램프의 점멸 상태가 당분간 계속되면, 이번은 수온계(H) 램프가 점등 상태로 바뀝니다. 이렇게 되면 엔진이 과열되어 엔진이 정지하거나 보닛에서 연기가 나오거나 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럼 왜? 이런 상태가 되는지 원인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냉각수의 양이 줄어들었거나, 없거나 하는 것이 원인인 경우

    냉각수는 고온이 된 엔진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호스에서 워터 펌프, 라디에이터 본체를 순환하고 있습니다.

    이들 냉각장치 부품 중에서도 고무로 된 호스류는 경년 열화 하기 쉬우며 균열이 생기거나 파손되면 그 부분에서 중요한 냉각수가 새어 나와 냉각수가 잘 순환되지 않게 되어 냉각 수온이 예상 이상으로 올라가 차의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되는 원인이 됩니다.

    워터펌프 고장이 원인인 경우

    워터 펌프는 냉각수를 순환시키기 위한 중요한 부품으로, 자동차의 엔진을 식히기 위한 냉각수를 순환시키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워터 펌프도 노화가 되면 샤프트 부분의 씰이 열화 하여 냉각수가 새는 원인이 됩니다.

    물론 이것이 원인으로 냉각 수온이 상승하여 차의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멸하는 원인이 됩니다.

    냉각용 전동팬 이상이 원인인 경우

    차가 정차하고 있거나 저속 주행하고 있을 때는 냉각수의 수온을 낮추는 역할인 라디에이터에 바람을 쐬지 못하기 때문에 냉각수의 수온을 낮출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라디에이터 뒤에 붙어 있는 냉각 전동 팬을 회전시켜 인공적으로 바람을 만들어 라디에이터를 식힘으로써 고온이 된 냉각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냉각용 전동 팬이 고장 나 버리면, 정차시나 저속 주행 시에 라디에이터를 식힐 수 없게 되어 버리므로, 냉각 수온이 상승해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하는 원인이 됩니다.

    서모스탯이 고장 난 것이 원인인 경우

    서모스탯(thermostat)이라는 것은 자동차의 냉각수를 조절하고 있는 장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 서모스탯이 고장 나면, 엔진에 냉각수가 전혀 흐르지 않게 되거나 냉각수의 양이 일정 이상 흐르지 않게 되는 것으로 냉각 수온이 상승해,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하는 원인이 됩니다.

    차의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했을 경우의 대처 방법

    차를 주행하는 동안 실제로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행 중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되면 신속하게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는 곳을 찾아내고 차를 정차해야 합니다.

    고속주행 중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되면 속도를 줄이고 엔진 회전수를 낮추면서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는 곳을 찾아 주십시오.

    차를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으면 차량의 보닛을 열어 라디에이터의 서브 탱크에 들어 있는 냉각수의 양을 확인하십시오.

    냉각수의 양이 감소했을 경우

    앞서 설명한 냉각 장치 관련 부품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냉각수 순환에 사용하는 호스류에 균열이 생겨 냉각수가 새고 있다.
    워터 펌프 샤프트 부분의 씰이 열화 하여 냉각수가 새고 있다.


    이것들이 원인으로 냉각수가 새어 냉각수 온도가 올라가고 있는 것이 의심됩니다.
    이 경우 엔진을 냉각시킨 후 냉각수를 보충함으로써 응급 처 치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응급조치이므로 빠른 시간 내에 수리가 필요합니다.

    라디에이터의 냉각팬이 회전하고 있지 않은 경우

    차를 정차시키고 보닛을 열어 라디에이터 후방에 부착된 냉각 전동 팬이 회전하지 않은 경우 냉각 전동 팬의 고장이 의심됩니다. 가능하면 즉시 카센터나 지정 자동차 정비 공장에서 점검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의 양에 문제가 없다면 난방 전개로 대처한다

    냉각수의 양에 문제가 없다면, 난방을 전개하여 냉각수 온도 상승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자동차 난방은 엔진에서 나오는 냉각수를 이용하여 따뜻하게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차 안에 난방용 라디에이터가 구비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 못할 정도의 열풍이 일 때가 있습니다.
    손을 대면 보통 난방의 뜨거움과는 다를 정도입니다.


    일시적인 대처 방법이므로 가능하면 즉시 카센터나 지정 자동차 정비 공장에서 점검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경고등 색으로 중요도를 판별할 수 있다

    일단 자동차의 속도 미터 주위에 표시되는 경고등의 색상으로, 같은 이상을 알리는 중에도 긴급성을 알 수 있습니다.

    녹색 경고등이 표시···안전
    노란색 경고등 표시... 주의
    빨간색 경고등 표시... 위험

    바로 도로에 있는 신호와 동일하기 때문에 기억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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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끝으로...

    차를 운전하고 있으면, 돌연, 냉각 수온의 이상을 알리는 H램프가 점멸·점등하면, 수온계가 이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차를 주행 중에 과열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거기서, 이번에 소개한 차의 수온계(H) 램프가 점멸·점등한 원인과 대처를 생각해 보세요.

    대처 방법은 일시적인 것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즉시 카센터나 지정 자동차 정비 공장에서 점검 수리를 받는 것이 적극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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