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버릴때 주의! 하드디스크 폐기 방법?

반응형
    반응형

    컴퓨터 버릴때 주의! 하드디스크 폐기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컴퓨터를 버리거나 폐기시 아무 생각 없이 그냥 버려버린다. 하지만 컴퓨터 폐기시에는 꼭 체크해야할  중요한 부분이 있다. 바로 HDD(하드디스크)이다. 지금부터는 HDD의 데이터를 지우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컴퓨터폐기방법

     

     

     

     

    컴퓨터 폐기할 때 HDD의 데이터를 지우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

    노트북 1 대와 PC 본체 1대 그리고 외장 하드 디스크(120GB), 이 가운데는 15 년 전에 구입 한 것도 있다. 하지만 데이터가 들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은 상태이다. 이대로 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는 것만은 확실함. 예를 들어 이런 일들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 폐기

     

    메일 주소록에 개인 정보가 가득. 만약 유출되면 악용되어 많은 친구와 지인들까지 폐가 될지도 모른다. 이것은 아주 위험하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보여서는 안될 업무상의 기밀 자료도 들어있다. 취업 규칙뿐만 아니라 거래처와의 업무 위탁 계약과 비밀 유지 계약 등에 관련된 문서들...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비밀 정보가 많이 있다. 비밀로 하고 싶은 정보들이 많이 있다.

     

    신용 카드로 인터넷 쇼핑을 한 기록. 별로 부끄러운 것은 사지 않지만, 신용 카드 정보가 유출되는 것은 역시 무서운 일이다.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없는 웹사이트, 검색 기록 및 즐겨찾기. 다른 사람이 알게 되면 그저 부끄러운 정보들, 악용되면 회복할 수 없을지도 모르는 사실이다. 웹 사이트 및 서비스를 이용할 때 필요한 ID와 암호입니다. 평상시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정보가 오픈되면 심각한 일들이 벌어지게 됩니다. 

    별다른 내용은 없이 메일 내용을 타인에게 보이는 것은 매우 기분 나쁜 일이죠. 

    그래서 컴퓨터를 그냥 방치해 버리면 이러한 걱정에 처해지게 될 것입니다.

    이런 불안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하려면 먼저 하드 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면서 안심스러운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폐기할 때 HDD의 데이터를 지우는 것은 쉽지 않다.

    "휴지통 "에 데이터를 버린 경우 OS 하에서 파일의 복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② ~ ⑤의 작업을 해도 하드 디스크에 기록된 데이터의 파일 관리 정보가 변경 될 뿐 실제로는 데이터가 보이지 않게 되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HDD의 데이터를 지우는 것은 쉽지 않다

     

    "하드 디스크 데이터 지우기" 일반적 행동

    ① 데이터를 "휴지통 "에 버린다
    ② "삭제 "작업을 수행
    ③ "휴지통 비우기"명령을 사용하여 지움
    ④ 소프트에서 초기화 (포맷) 하는 방법
    ⑤ 제공된 복구 CD를 사용하여 공장 출하 상태로 복원

     

    즉, 보기 데이터가 삭제된 것처럼 보이지만, Windows 등의 OS 하에서 그 데이터를 호출 처리를 할 수 없게 했을뿐 본래의 데이터는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데이터 복구를 위해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이러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악의적 이용으로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중요한 데이터를 복구한다면 예기치 않은 용도로 이용될 우려가 있습니다. 

     

    컴퓨터 본체에서 HDD를 꺼내는 방법

    PC, HDD의 있는 나사를 제거합니다. 

    네, 이것만으로 HDD가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일부러 PC를 시작하고 시간이 소비하여 삭제 작업을 하지 않아도 이렇게 꺼낸 HDD를 뾰족한 드라이버를 사용하거나 망치로 두드려 디스크에 몇 군데 구멍을 내면 OK!

     

    하드디스크 버리기

     

    자기를 이용한 HDD(하드디스크)의 데이터 삭제 방법

    PC와 HDD가 모두 가동할 경우 

    HDD만 가동하는 경우

    직류 자기장을 펄스 상태하고 자성체에 기록된 데이터를 순식간에 완전히 파괴합니다. 

    HDD는 인터페이스 (IDE, SCSI) 사용 OS 포맷 등에 관계없이 또한 HDD와 CMT 등 각종 기기에서 사용되는 자기 매체를 혼합하여도 데이터 삭제가 가능합니다.

     

    업자에게 부탁해 HDD를 파괴 해달라고 하는 방법

    확실하게 데이터를 지우거나 하드 디스크를 파괴할 수 있다. 

    · 그 모습을 자신의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 

    하드 디스크를 포함한 컴퓨터 전체를 처분할 수 있다. 

    · 간단하고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 별도의 요금이 생긴다.

     

    지자체의 회수 (대형 폐기물 · 소형 가전 회수 등)

    지자체에서는 데스크탑PC를 무료로 수거, 폐기가 가능합니다. 지자체의 폐가전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자체의 폐컴퓨터 회수

     

    * 컴퓨터 본체의 경우에는 수량 기준이 5대 이상 동시 배출해야 하는 불편한 품목으로 되어 있네요. 현실성이 좀 떨어지는듯합니다. 가정에서 본체 5대가 있나? 다른 소형가전을 모아두었다가 같이 배출하라는 말이네요. 

     

    자세한 내용은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또는 전화(1599-0903) 하여 확인하여 보세요.

     

    이처럼 HDD의 데이터를 완전히 지우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므로 꼭 참고하여보십시오. 감사합니다.

     

    폐가전 수거 예약센터http://www.edtd.co.kr

     

    #컴퓨터폐기방법 #컴퓨터폐기처분할때 #컴퓨터버리는방법 #하드디스크폐기방법 #하드디스크버리기 #하드폐기방법

     

    2021.07.26 - [정보/컴퓨터관련] - 노트북 버리는 법

     

    노트북 버리는 법

    노트북 버리는 법을 소개! 하드 디스크의 취급에 요주의! 오래된 노트북이 책장이나 서랍 한자리를 차지하 거나하지 않습니까? 예전 PC나 노트북은 생각보다 상당한 무게가 있어, 그대로 두면 그

    samemind.tistory.com

     


     

    2016/12/16 - [정보/생활정보&팁] - 정전기 발생 원인과 정전기 없애는 방법

    2016/12/07 - [정보/모바일] - 아이폰 카메라 해상도 설정을 변경하자!

    2016/11/23 - [정보/생활정보&팁] - [안경세척법] 안경점에서 알려주지 않는 올바른 안경세척방법

    2016/11/12 - [정보/자동차] - 새차 구입후 금기 5가지, 차량 손상 줄이는 방법

    2016/12/06 - [리뷰/PC&주변기기] - 컴퓨터 구입시 설치할 무료 소프트웨어 9선! 소개

     글이 마음에 드셨나요? 로그인 없이 누구나 가능한

     공감은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