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대 원홀수전 헤드 호스 교체방법과 비용은?

반응형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얼마 전 지인 식당에서 작업한 주방 싱크대 수전 셀프 교체에 관한 글입니다. 정말이지 세상은 참 배울 것이 많은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배움도 많이 좋아하는 편이고 이런 정보 글을 올려드리는 것 또한 아주 좋아합니다. 필자 역시 개인적으로 업장을 운영해보았고 식당 내 주방에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 난감한 적이 한두 번이 아녔습니다. 특히 수도/온수보일러 쪽은 셀프로 작업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더라고요. 

     

    이번에 소개할 셀프 작업은 아주 간단한 작업이니 혹시 교체할 일이 생기면 꼭~ 이 글을 참고하시면서 수전 셀프 교체를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업소용 주방 싱크대 수전 구입기

    필자가 구입한 수전은 국산제품이며 다소 가격대가 있는 제품입니다. 구입처는 얼마 전 소개해 드린 "화성종합상사"라는 배관 전문업체에서 구입했습니다. 

     

    2021.04.19 - [정보/생활정보&팁] - [대구/남구] 셀프 인테리어시 배관자재 구입 철물점 화성종합상사

     

    [대구/남구] 셀프 인테리어시 배관자재 구입 철물점 화성종합상사

    많은 사람들이 인건비 문제로 자가 셀프 인테리어는 물론 간단한 설비/전기 공사는 직접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그런 정보들을 공유하는 동호회/카페들도 많으며 활동하는 회

    samemind.tistory.com

    교체할 수전은 (주)에스와이 코리아의 한 개 레버식 온냉수 혼합 꼭지, 호칭 15, 몸통 재료 황동 주물 3종

     

    주방 싱크대 교체 이유

    교체 이유는 업소이다 보니 사용빈도가 많아 수전과 싱크대가 고정되는 부분의 고무패킹 소모와 어떤 이유인지 모르지만 수압이 약해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수압만 어느 정도 되었더라면 고무패킹만 구입하여 교체가 아니 수리로 마감했을 겁니다. 

     

    주방 싱크대 수전 교체 공구와 방법

    가정용 싱크대나 업소용이나 별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몇 가지 공구와 재료만 있다면 누구나 충분히 셀프 교체가 가능한 작업이니 걱정하지 마시고 셀프 교체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달려있는 고장 난 수전 분리를 위해 싱크대 뒤 수전 원홀 록 너트와 원홀 삼각대를 풀어줍니다. 처음에는 다소 빡빡한 느낌이 들지만 일반적인 남성의 힘으로 충분히 풀 수 있습니다. 풀어도 도저히 풀리지 않는다면 별도의 공구가 필요합니다.

     

     

    챌라

    바로 그 공구는 "챌라"라는 공구이며 나중에 새 수전을 교환 후에도 챌라가 있다면 수전을 확실하게 싱크대에 고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자도 아니고 살다가 챌라?라는 공구 이름도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생각보다 작업이 수월하진 않습니다. 이유는 업소용 싱크대라 모든 싱크대와 스테인리스 냉장고등 연결이 되어있어 빈 공간이 없군요. 챌라가 있더라도 이런 경우에는 참 난감하겠네요. 

     

    싱크대 하단에 누어서 조금씩 풀다 보니 풀리긴 합니다. 주방이라 바닥에 물이 많아 작업 능률이 가정보다는 많이 떨어지는 건 사실입니다. 

     

    고장 나 분리 제거된 기존 싱크대 수전, 검색해보니 아주 저렴한 수전이 달려있었네요. 새 수전을 구입 전 구입처 사장님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가격이 좀 나가는 수전과 저렴한 수전과 차이점이 뭐냐고? 답은 아주 단순했습니다. 비싸면 좀 더 사용하지 않겠어!! 이렇게 답을 주셨네요.

     

    고장난 원홀 수전

    고장 난 수전을 싱크대에서 제거했다면 지금부터는 새 수전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전 구입한 수전을 보시면 대부분 교체방법의 안내문이나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니 꼭! 참고하시면서 교체하시길 권장합니다.

     

    수전 교체방법이 기재된 비닐에 동봉된 부품들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구입한 다이소 표 멍키 렌치, 필자는 예전 줄자를 비싼 가격으로 구입한 후 그 이후에는 다이소에 없는 제품만 철물점에서 구입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필자의 생각이지만 원홀 수전이 일반 코브라 수전보다 비싼 이유는 호스가 별도로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설명서대로 고무패킹을 수전 안쪽으로 삽입합니다. 

     

    싱크대 아래 물 호스를 원래대로 연결해 줍니다. 기존 수전 분리 시 냉온수 체크해두시길...

     

    마지막으로 원홀 수전 헤드 고정을 합니다. 여기서 다시 확실한 고정을 위해서는 챌라가 필요하게 되지만 없다면 손으로라도 고정해합니다.

     

    수전 헤드가 정상적으로 좌우 180도까지 돌아가는지 확인합니다. 즉 싱크대 중앙에 수전을 설치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한 설치 방법입니다.  

     

    물이 정상적으로 나오고 수압도 원래대로 높아졌습니다.

    아쉬운 점은 챌라가 없어 확실하게 고정을 못했네요.  

     

    이렇게 업소용 싱크대 원홀 수전 교체를 완료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전 교환 시 원홀? 투홀? 이런 말을 많이 하는데 궁금하시죠? 

    싱크대 수전 투홀? 원홀?

     

    투홀, 원홀 수전

    만약 가정에서 인테리어 시 벽붙이(투홀) 수전은 원홀로 교체하고 싶다면 설비하시는 분들에게 벽수전을 입수 전으로 바꾸어 달라고 하시거나 수도배관 내리기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2021.04.18 - [리뷰/생활용품] - 싱크대오버홀(오버플로우) 직접교체 얼마나 저렴할까?

     

    싱크대오버홀(오버플로우) 직접교체 얼마나 저렴할까?

    싱크대 오버홀 셀프 교체 작업 실시 얼마 전 지인께서 대구 달성군 옥포지구에 샤브향을 오픈했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습니다. 전기과 출신인 필자가 전기작업과 오픈에 필요한 간단한? 작업을

    samemind.tistory.com

    #싱크대수전교체방법 #수전교환방법 #업소용싱크대수전 #싱크대수도꼭지 #주방수전교체

     

    주방용 씽크대 원홀 수전 OVI-810, 1개우리수도 이젠 원홀코브라 싱크 수전, 1개대림바스 원홀 세면기 수전 DL-YL6A10, 1개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