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실외기가 시끄러워! 원인은? 내가 할 수 있는 대책방법

반응형
    반응형

    에어컨 실외기가 시끄러워! 원인은? 내가 할 수 있는 대책방법

     

    에어컨 실외기에서 달그락~달그락~ 이상하게 시끄러운 소리가 나고 있지는 않나요?

    창문을 닫고도 들려오는 에어컨 실외기 소음에 시달리지는 않으셨나요? 실외기의 구조와 소음의 원인을 소개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대책방법이나, 내가 할 수 있는 실외기 청소 방법을 이해하고 소음대책을 세워보세요.

     

     

    에어컨실외기 소음 원인?

     

    1) 에어컨 실외기의 구조

     

    에어컨 본체로 공기를 차게 하거나 따뜻하게 하기 위한 준비로 실외기로 열을 버리거나 모으고 있습니다. 따라서 냉방을 틀고 있을 때의 실외기에서는 따뜻한 공기가, 난방을 틀고 있을 때의 실외기에서는 차가운 공기가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냉난방일 경우, 난방이 실외기에서 더 큰 소리가 납니다. 열을 외부에 버리는 것보다 열을 외부에서 모으는 것이 더 많은 출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리가 커지는 거죠. 에어컨 기능도 난방보다 냉방이 높기 때문에 난방 시 에어컨에 부담이 됩니다. 제조년 및 기종에 따라 실외기의 소음 정도는 전혀 다릅니다.

     

     

     

     

     

     

     

     

     

     

    2) 에어컨 실외기 소음의 원인

     

    실외기 소리가 시끄러운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몇 가지 있습니다.

     

    · 컴프레서나 송풍용 모터 등 실외기의 부품이 열화
    · 실외기의 필터에 먼지가 가득하다
    · 실외기 주변에 더러움이 쌓여 있다
    · 실외기 설치 불량

     

    부품의 열화나 실외기 필터에 먼지가 쌓여 있는 것이 소음의 원인이었던 경우는 스스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실외기 주변의 오염이나 설치 불량이 문제인 경우 스스로 소음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완동물을 기르고 계신 분은 실외기에 털이 막힐 수도 있고, 그것이 소음이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인 점검을 권장합니다.

     

    3) 실외기의 소음대책

     

    제조사에 의뢰하면 기종과 구입 시기에 따라 무상으로 소음 측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외기에서 계속 소리가 나고 있으면 안정이 되지 않는 법입니다. 그래서 스스로도 할 수 있는 실외기의 소음 대책을 두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모두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소음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1) 방진고무의 설치

     

    스스로 소음 대책을 생각한다면 실외기의 발밑에 블록과 방진고무를 설치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에어컨 실외기 받침대두방샵 에어컨 실외기받침대 실외기거치대 실외기발 에어컨발, 본상품선택에어컨실외기받침대 실외기발 실외기선반 앵글 거치대, 1세트(4발)

     

    3-2) 스스로 할 수 있는 실외기 청소

     

    실외기 소리가 시끄러운 경우 청소를 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실외기 내부는 복잡하게 제작되어 있어서 완벽하게 청소하려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실외기 주변의 청소라면 스스로도 쉽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 소리가 신경 쓰일 때 할 수 있는 청소 방법을 소개합니다.

     

    실외기 외부의 오염, 뒷면의 핀, 실외기 주위를 깨끗하게

    필요한 것

    · 칫솔
    · 빗자루
    · 걸레

    실외기 바깥의 더러움

    실외기 표면이나 바람이 정면으로 나오는 곳에 먼지가 쌓여 있으면 빗자루로 먼지를 털어낸 후 걸레로 닦아 깨끗하게 합니다.

    뒷면 핀

    실외기의 뒷면과 측면에는 얇은 금속판이 달려 있습니다. 핀 부분에 먼지가 쌓여 버리면, 에어컨의 효과가 나빠지거나 동작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먼지가 붙어 있으면 칫솔로 부드럽게 오염을 제거하고 깨끗하게 해 주십시오.

     

    실외기 주변의 더러움

    실외기가 찌그러져 있지 않아도, 실외기 주변에 놓여 있는 것이 악영향이 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외기 주위에 이물질이 있으면 바로 공기의 흐름이 나빠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실외기 주변에 화분이나 자전거 등을 두고 있지 않은지, 마른 잎이 고여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봅시다. 만약 실외기 주변에 물건을 두고 있다면 다른 곳으로 옮겨보세요.

     

     

     

     

     

     

     

     

     

     

    4) 소음으로 인한 인근 문제

     

    인근 분들로부터 실외기의 소음이 원인으로 「에어컨이 시끄럽다!」라고, 불평을 받는 일도 드문 일은 아닙니다.

     

    블록이나 방진고무로 대책을 세운 후 클레임을 받은 경우 지자체의 소음대책과에 연락해서 '소음'으로 분류되는 지역의 기준치를 확인하고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거주지가 임대 등 아파트인 경우 다른 입주자의 실외기 소리가 시끄럽다고 느끼면 제조사에 상담하면 적절히 대응해 줄 수도 있습니다.

     

    5) 실외기 먼지가 원인?

     

    방진고무를 설치하거나 직접 실외기 청소를 해봐도 소음이 개선되지 않은 경우에는 실외기 내부에 먼지가 쌓여 있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의 실외기 필터에 먼지가 쌓인 것이 원인이라면, 클리닝을 하는 것으로 실외기로부터의 소음을 해소할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고장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는 제조사 또는 에어컨 수리 전문가에게 점검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외기 소음이 시끄럽다고 고민하면서 생활하는 것은 역시 싫죠.

     

    빠른 대책을 유의합시다.

     

    전문가에게 에어컨 클리닝을 의뢰한 경우, 시기와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가정용 일반적인 에어컨이라면 본체(실내기)는 5만 원~10만 원 정도로 깨끗하게 해 줍니다.

     

     

    워터클린 벽걸이 에어컨청소( 구매 후 예약 필수 상품페이지 상단 참조 )HS홈케어 에어컨청소 서비스, 스탠드기본

     

     

    실외기 청소는 옵션이며 약 3만 원 정도입니다. 본체의 청소도 전문가에게 부탁하면 아마추어가 할 수 없는 분해 세정으로 철저하게 통 세탁해줍니다. 실외기와 함께 클리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 에어컨 실외기에서 나는 소음&소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름이라 사용빈도가 높은 가전제품이니 관리에 좀 더 신경 쓰신다면 더 높은 효율과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삼성에어컨실외기 #lg에어컨실외기 #시스템에어컨소음 #에어컨실외기소리 #실외기소음 #에어컨실외기소음

     

     

    2021.07.26 - [정보/생활정보&팁] - 에어컨 실외기의 역할 및 유지 보수의 필요성

     

    에어컨 실외기의 역할 및 유지 보수의 필요성

    실외기의 역할 및 유지 보수의 필요성 에어컨은 이제 현대인인 우리에게 필수 불가결한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기본적인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하는 사람은 적은

    samemind.tistory.com

     

    2021.07.26 - [정보/생활정보&팁] - 에어컨 실외기 컴프레셔 고장 증상 원인 확인

     

    에어컨 실외기 컴프레셔 고장 증상 원인 확인

    에어컨 실외기 컴프레셔 고장 증상 원인 확인 에어컨의 컴프레서는 인간에 비유해 볼 때 심장과 같은 것입니다. 심장부인 컴프레셔가 고장이 나 버리면 큰일 날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컴프

    samemind.tistory.com

     

    2021.07.13 - [정보/생활정보&팁] - 에어컨 실외기 작동 안 될 때 팬이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에어컨 실외기 작동 안될때 팬이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에어컨 실외기 작동 안될때 팬이 돌아가지 않는 이유는? 에어컨을 계속 사용하고 있으면,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 「바람이 차갑지 않다…」 등 상태가 좋지 않게 되는 일이 있어, 여러

    samemind.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