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많은 곳이 긴장하고 있다.

반응형
    반응형

    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오늘은 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현재 국내 사전계약을 홈페이지(https://www.tesla.com/ko_KR/?redirect=no)에서 받도 있고 저의 지인들도 하나둘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Tesla MODEL 3 5인용, Tesla MODEL S 5인용, Tesla MODEL X SUV 7인승 총 3가지 모델이며 지금 주문하여도 빠르면 2017년 말에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을까? 하네요. 

    먼저 MODEL 3 사전예약금은 1,000,000원, MODEL S  2,000,000원, MODEL X 5,000,000원이며 예약이 가능하며 언제라도 취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인 한분은 모델 3, 다른 한 분은 모델 X를 예약한 상태입니다. 한 분은 국산차를 소유하면서 건물을 가지고 있기에 현 건물 1층에 충전소 설치까지 생각하시는 분이고 다른 한 분은 아파트에 거주하시는데 차량 인도전 이사까지 생각하고 있네요. 

    전기 자동차 하나로 집까지 이사를 하다니 정말 테슬라의 여파가 상당하리라 예상해 봅니다. 얼마전 지인들과 술자리가 있어 같이 한 잔을 먹는데 주제가 바로 테슬라 전기자동차 였습니다. 


    테슬라(Tesla) 전기자동차


    주제 핵심은 테슬라가 언제 공식적으로 판매와 마케팅을 시작하는가? 그리고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한국 시장에 모델 3가 출시하면 출시 가격과 정부 지원금? 등 여러 가지의 이야기를 밤이 깊어가게 나눠보았습니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는 개인들의 주관이며 공식적인 말이 아닌 쉽게 말해 잡설로 읽어주시면 좋겠네요.




    1. 대한민국 정부

    테슬라가 국내 출시가 미루어지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정부와의 조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내연기관이 없어 CC 별로 세금을 거더 더리는 정부와의 마찰이 불가피 해보입니다. 물론 미국과의 FTA 문제도 해결해야 하니 여간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전기자동차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정부 입장에서는 더 이상의 해결책이 없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친환경이라 수입은 허용해야 하고 수입이 되면 세금이라는 이름으로 거더 더리는 엄청난 돈은 사라지게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지원금은 조용히 사라지고 별도의 세금 항목으로 추가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이 역시 쉬운 게 아니겠죠. 정부 입장에선 진정 컨트롤타워가 필요한 때입니다. 



    2. 현대자동차

    테슬라 수입 지연의 최대 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전 삼성전자 때문에 애플의 아이폰 출시가 지연되었다는 이야기를 접한 적 있습니다. 사실이든 아니든 분명 지금은 현대자동차 그리고 정부와의 긴밀한 접촉이 있을 거라 예상합니다. 그 접촉이 진정 국민을 위한 접촉인지 아닌지는 다 알고 있겠지만 이 역시 답은 하나입니다. 판매시기를 무조건 이유 없이 늦추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 출시 이후 현대자동차가 개발하고 있는 수소 자동차는 현실성과 동떨어진 개발이라는 전문가들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음에도 아직 별다른 대책이 없는 것도 사실이며 당부 간은 해결책이 없어 보입니다. 다만 현대차는 정부로 하여금 전기차 개발까지 국내 산업 보호 차원에서 테슬라 판매을 어떻게라도 지연시킬 수밖에 없겠네요. 



    3. 정류사

    이 역시 현대라는 대한민국 대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SK, LG 모두 대기업들이 정류사를 운영하고 있고 이 역시 세금 부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결론은 국민들로 하여금 더 이상의 공식적인 세금은 테슬라 전기자동차로 하여금 많은 부분이 사라진다는 이야깁니다. 

    현대, SK, LG 관계자나 연구진들과 이사진들은 하루라도 빨리 인프라 구축에 모든 힘을 쏟아야 할 시기입니다. 여기서 소문 하나를 추가하면 KT에서 운영 중인 공중전화박스의 역할이 테슬라 충전소로 바뀌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몹시 환영하는 부분입니다. 또한 엘론 머스크가 테슬라 모터스가 가진 다양한 특허 기술들을 모두 공개하겠다고 밝힌 상태라 이 부분을 잘 이용하여 사업 진로를 변경하는 것도 좋겠다 생각됩니다.  



    4. 카센터

    100% 반대세력이죠. 아쉽게도 위 1.2.3과 동일하게 답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확정된 지원금은 테슬라 모델 3 출시로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차후 테슬라 전기자동차 예약자들은 프리미엄까지 올라가는 현상이 불가피해 보이네요. 여기서 잘 알아두셔야 하는 대목이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은 전기차 보급의 촉진에도 있지만 그 내막에는 탄소 배출을 줄이고자 하는 에너지 정책에 있는 것이며 결론은 후손들에게 빌려온 환경을 보다 깨끗하게 물려줘야 하는 우리들의 일이기에 단 한 명이라도 반대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린 4곳은 어떻게 상황을 대처할지 몹시 궁금해집니다. 

    테슬라 전기자동차로 하여금 엄청난 변화가 온 것은 사실이며 이 부분에 있어 정부와 국내 기업들은 단발적인 대책보다는 안목을 가지고 미래지향적 방안을 내놓아야 하는 시기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