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 올리는 방법 4가지, 년 100만원 절약
- 정보/자동차
- 2016. 11. 16.
자동차 연비 올리는 방법 4가지, 년 100만원 절약
차는 달리기 위하여 기름(가솔린, 경유)를 사용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부담이 걸리면 그만큼 기름 소비도 늘어난다고 볼 수 있겠죠. 우선 기름 절약을 위해 쓸데없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를 가볍게... 짐을 줄이자.
평소 사용도 하지 않는데 차에 불필요한 짐을 가지고 다니시진 않습니까?
10㎏의 짐을 싣고 100㎞ 주행하게 되면 21cc 기름이 추가로 소비됩니다.
21cc의 기름 소비는 배기량이 낮은 차량의 경우지만 배기량은 높은 차량에서는 더욱더 소비가 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에 적재화물은 항상 최소화하는 것에 습관을 드이세요.
또한 무게와 연비의 관계에서 기름도 가득 채워 넣는 것이 아니라 절반 씩 넣는 것이 연비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차라면 15㎏ 정도의 무게가 감소되기 때문에 철저하게 연비 향상을 생각한다면 여기까지 신경을 써보십시오.
타이어 공기압 체크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는 것도 기름을 소비하는 원인이 됩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에서 40 % 줄이면 연비가 25 % 나빠지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40 % 줄어들면 차량의 높이가 많이 낮아질 거라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차량 외형에서 타이어의 높이가 1cm 정도 밖에 바뀌지 않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또는 최소한 3 개월에 한 번 공기압 체크를 하도록 유의하십시오.
또한 타이어 선택도 중요하고, 일반 타이어에 비해 친환경 타이어는 연비가 5 % 정도 변화하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정차시 아이들링, 기름 절약
공회전 5 초와 시동을 걸 때 기름 사용량은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엔진을 정지하는 정지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차가 자주 반복되면 배터리의 소모가 심해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 공회전 시에는 엔진을 끄도록 하세요.
또한 신호로 인한 정차를 할 때는 기어(P)를 주차 또는 중립(N)에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는 가려고 하는 차 (500 ~ 600rpm의 파워)를 브레이크에서 멈춰있는 상태이므로, 여기에서도 낭비되는 기름이 있습니다.
연비 향상을 위한 운전법
평소 생활 속에서 차를 운전하고 있다면 자신도 모르게 운전 버릇이 나옵니다. 만약 그 버릇이 연비를 나쁘게 하는 방법이라면 어느 정도의 기름이 소요되어 있는지 검토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자신의 운전법을 재검토 하시길 추천합니다.
발진시에서 주행 중 액셀 워크(accel work)로 기름 절약
차량 출발 시에는 타이어를 회전시키기 위해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많은 기름을 소비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출발시의 액셀 워크(accel work)로 연비 10 % 정도의 차이가 나타납니다.
다음 순서를 유념하십시오.
1) 크리프 현상에서 시작
크리프 현상은 드라이브 모드로 했을 때, 자동차가 진행되는 현상입니다.
신호 대기에서 출발이 느리기 때문에 3 초 전에 브레이크를 떼는 방식이 적합합니다.
10 회 급발진을 피할 수 있다면 150 ~ 200cc 정도의 기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5 초, 시속 20 킬로미터
가속은 부드럽게 밟아갑니다.
5 초 안에 시속 20 킬로미터에 도달하도록 악셀을 밟는 방법을 기준으로 합니다.
3) 회전 수는 1500rpm 정도에서 가속
목표 속도까지 1500rpm 정도에서 가속하며, 목표 속도에 도달하면 살짝시 액셀을 발으면서 속도를 고정하십시오.
10 회 급가속을 피할 수 있다면 100 ~ 150cc 정도의 기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워크 절약
자동차를 감속 또는 정지시키기 위한 것이 브레이크이지만, 움직이는 차를 세우라는 것은 큰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절약에 적합하지 않은 브레이크 워크는 기름을 크게 소모시켜 버립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작업은 특히 운전 습관이 나오기 쉬운 곳이므로 기름을 절약하기 위해 브레이크 워크를 실천에는 조금 익숙해져야 할지도 모릅니다.
기름을 절약하기 위해 브레이크 워크의 포인트
1) 풋 브레이크는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다.
풋 브레이크로 말하자면 강제로 차를 멈추려 고하는 방법이므로, 주행하고 있던 때 분출된 가스가 낭비 또는 연소되어 버립니다.
2) 엔진 브레이크로 감속
엔진 브레이크는 감속 능력은 낮지만, 연료 컷에 의해 엔진 회전 수를 낮추어 감속하는 방법이므로, 풋 브레이크에 비하면 단연 기름 소비는 줄어듭니다.
3) 다운 시프트 감속
변속도 엔진 브레이크의 일종이지만, 엔진의 회전 수를 수동으로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더 강한 감속 힘을 발휘합니다.
이 3 개의 포인트를 일상 운전에 도입하게 되면 확실한 기름 절역이 됩니다. 정지 위치와 감속 포인트를 사전에 파악하면서 운전하도록 유념하십시오.
안전 운전에도 연결되므로 일석이조입니다..
에어컨도 최대한 절약
에어컨의 편리한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지금의 시대에서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기름값을 절약하는 과제에서 생각하면 더할 나위 없는 문제입니다.
에어컨을 사용한 상태일 때와 보통 때와는 연비가 10 % ~ 20 %까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생각을 바꾸면, 여기까지의 기름 절약 방법으로 절약 한 기름을 에어컨 사용으로 끝이 나게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절약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온도와 풍량을 최소로 조정하십시오. 그리고 출발 시 엔진에 부담이 크기 때문에 그때 에어컨 컴프레서도 작동하고, 불필요한 기름을 소비해 버립니다.
그래서 대책으로는 출발 시 에어컨을 끄고 엔진의 회전 수가 안정되면, 에어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 밖에도 오르막 등 엔진에 부담이 큰 경우에는, 적어도 에어컨은 자재하는 의식을 가짐으로써 약간 기름값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여기까지 소개 한 자동차 연비 올리는 방법은 하나하나 작은 절약이지만 모든 것을 의식하면 20 % 정도의 기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연료비가 월 50만 원 소요하는 가구라면 1 년에 약 120만 원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이 차이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으로 기름을 절약할 수 있다면 실천하고 보면 어떻습니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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