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고의 기능저하(성능, 속도저하), 완벽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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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 12. 29.
애플 아이폰 고의 기능저하(성능, 속도저하), 완벽 총정리!!
배터리 열화로 인한 갑작스러운 셧다운(종료)을 피하기 위한 구형 iPhone의 속도를 의도적으로 저하시킨 것을 인정한 애플.그러나 iOS에 대한 조작을 몰래 진행 이외에 해결책은 없었을까? 회사가 채택한 해결책과 소비자의 "수리의 권리"를 생각해 본다.
12 월 20 일, 애플은 오랫동안 많은 소비자들이 의심해온 한 의혹를 인정했다. 회사는 구형 iPhone의 속도를 의도적으로 늦게 하고 있었다. 애플이 말하기를 이 시책을 시작한 것은 1년 전. 그 목적은 소비자에게 스마트 폰의 교체를 촉진하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의 열화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번 주 초 Geekbench개발자인 죠은・프ー루은 iOS업데이트에 의해서 구형 iPhone의 퍼포먼스가 떨어질 것을 나타내 블로그 포스트를 공개했다.
애플에 따르면, 배터리 잔량의 저하와 저온 배터리의 노화는 모든 디바이스의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에 대한 대책으로서 회사는 구형 iPhone의 성능을 낮추는 정책을 1년 전에 채취하기 시작했음을 인정했다.
이 설명은 말인지 된장~?? 인지 모르겠지만 우선 말은 맞는 듯 싶다. 그러나 애플은 고객을 배신하지 않고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좋은 다른 방법이 얼마든지 있었을 것이다. 그런 선택을 취하고 있다면, 회사는 공공의 비난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WIRED"US판에 보낸 성명에서 애플은 프루의 발견 내용을 인정했다. 그리고 배터리의 노루화 열화에 의한 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구형 iPhone의 퍼포먼스 - 성능을 의도적으로 저하시키고 있었다는 것을 밝혔다. "저온 환경에서의 사용 및 배터리 저하 배터리의 자연 열화 등의 요인에 의해 리튬 이온 배터리의 피크 전류 공급 능력이 저하하면 전자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예기치 못한 종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 의도적인 퍼포먼스 저하를 애플은 수년간해온 것으로 많은 사람이 추측하고 있었지만, 회사 사정으로 정책이 채택 된 것은 지난해 부터, iPhone 6, iPhone 6 Plus, iPhone SE에 대한 조치였다고 한다. 또 iOS 11.2에 의해서 이번에 새로 iPhone 7과 7 Plus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를 취한다. 애플은 저서의 다른 기종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사용자에 대한 교육 및 도구 제공
애플은 iPhone의 성능을 비밀리에 내리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고객에게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지식을 가지게 대응도 준비중이라고 iFixit의 CEO 인 카일 윙즈는 말했다. iFixit은 수리 키트 판매 및 소비자 가전 수리 설명서의 공개를 하고 있는 기업이다.
애플은 iPhone의 사용자 설명서 속에서 배터리가 노화하거나 교환해야 할 것을 분명히 기록하고있다. 그러나 "충전 사이클을 500 회 반복하면 배터리가 원래 용량의 80 % 밖에 유지하지 못할 것"이 써있는 것은 설명서 링크를 여러 번 날았다 먼저 이다.
애플은 iPhone의 사용자 매뉴얼에 배터리가 노후화하는 것과 교환이 필요할 것을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풀 충전 사이클을 500회 반복하면 배터리가 본래의 용량의 80퍼센트 밖에 유지할 수 없게 된다"것이 적힌 것은 매뉴얼의 링크를 몇번 갔다 왔다 해야함.
또 하나의 대책은 소비자에게 배터리 교환 키트를 팔아 소비자 스스로 구형 iPhone에 새 배터리를 넣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계획적인 노후 의혹을 낳은 소프트웨어 조작 따위와 비하면 훨씬 쉬운 해결책이다. 하지만 애플은 이용자가 스스로 디바이스를 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법률에 적극적으로 저항하던 회사이다.
『 허핑턴 포스트 』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용자가 스스로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게되면, iPhone는 해킹당하기 쉬워지고 또 iPhone내부가 들여다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위조품이 만들어지기 쉽게 된다고 애플은 주장하고 있다.
"애플은 소비자에게 배터리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모두 더 분노의 목소리를 높여야 하는 것입니다"라고 윙즈는 말한다. "배터리는 iPhone의 유지에 빠뜨릴 수 없는 아이템이며, 모두가 공평하게 자주 교체할 것입니다."
애플의 1년간 제품 보증에는 1회 배터리 교환이 포함되어 있지만, 적용되는 것은 "배터리에 오류가 생긴 경우"뿐"오류"의 정의는 이 회사 사이트 내에서는 명문화되지 있지 않았다. iPhone의 보증 기간이 만료되고 있어 AppleCare+(애플케어플러스)에도 가입하지 않은 경우 이 회사는 세금 별도 약 8만원으로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제는 애플이 이 정책을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있지 않는 것에 있다고 윙즈는 말한다. iPhone 사용자들은 배터리 성능이 저하 된 경우는 비싼 돈을 내고 iPhone을 살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준다
배터리 교체는 확실히 가장 합리적인 대책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있을 수 없지만 논의의 편의를 위해) 백보 양보해도 소프트웨어에 작업이 애플의 유일한 길이었다해도 몰래 소프트웨어에 의한 해결을 도모하는 외에 더 할 바가 있었을 것이다.
이전 iPhone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업데이트를 말없이 사용자에게 떠넘기는 대신, 애플은 그것을 탈퇴 형식으로 하는 것이었다. 배터리가 한 번 한계에 도달하면 스마트 폰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은, 지금으로서는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사용자에게 선택과 결정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애플은 자사의 정책에 대해 많은 불만이 오르는 것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다.
탈퇴 형식으로 하면 그것을 선택하지 않은 사람들의 iPhone에서는 성능에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사용자는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질 수 있어 새로운 스마트 폰을 사도록 속이고 있다는 느낌도 없다. 지금까지 애플의 움직임은 사기와 같은 인상을 주고 있다.
또 애플은 갑자기 스마트 폰의 움직임을 느리게 하여 사용자들을 당황시키는 것이 아니라"설정"앱에 배터리의 수명 모니터를 추가할 수 있다. 그러면 iPhone사용자들은 문제의 원인이 배터리에 있는지, 외에 원인이 있는지 판단할 수도 있다.
"수리의 권리 '법제화가 상황을 바꿀 것인가?
불행히도, 애플은 이미 타격을 입고 있다. 그러나 애플이 앞으로 다른 대책을 취할 가능성도 낮다.
적어도 애플이 소비자 배터리 교체 키트를 판매 시작하는 것이 거의 확실히 할 것이다. 초보자를 위한 설명하면 애플은 iPhone의 테두리에 "펜타 로브 나사 '라는 특수 나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이 일반 사용자가 스스로 배터리를 교환하는 장애물이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iphone 4/4s/5/5s/6/6+/6s/6s+/7/7+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모든 아이폰의 하단부 (하우징과 액정의 연결) 나사는 ★별 모양이다.
애플은 또한 미국에서 "수리의 권리 '법제화에 반대하는 로비 활동도 하고 있다. "수리의 권리 '가 입법되면, 타사 수리업자 및 일반 소비자가 깨진 스마트 폰을 더 쉽게 고칠 수 있다. 지금까지 제출되어 온 일부 수리 권리 법안은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에 자사 제품 수리 설명서의 공개 및 수리에 필요한 도구의 판매를 요구하고 있다.
윙즈는 "수리의 권리"법안이 통과 제품 보증이나 구하기 힘든 도구없이 소비자가 디바이스를 스스로 수리 할 수 있는 것을 보장되도록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말한다.
애플의 성능 억제책은 오해를 낳고 쉽고 문제의 대한 최적의 해결책과 거리가 있다. 그러나 리튬 이온 배터리는 사용자가 알아야 할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번 사건(고의로 구형 아이폰 속도저하)으로 국내 소송 희망자만 5,000명이 넘어가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이번 고의 속도저하로 충성도가 높은 애플의 고객들은 등을 지지않을까? 생각한다. 애플이 이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바꾸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지만, 만약 자신의 iPhone의 움직임이 지난 1년 동안 늦게되었다고 느낀다면 그것이 환상이 아닌 것은 이미 알 것이다. 그리고 배터리 수리가 iPhone의 속도를 다시 올려 주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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